[2022년 한국여성벤처협회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투자·자기계발 특화된 온오프라인 교육 플랫폼 개발한 ‘밀레니얼머니스쿨’

입력 2023-03-07 20:54   수정 2023-03-13 00:09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밀레니얼머니스쿨은 투자와 자기계발에 특화된 온오프라인 통합교육 플랫폼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신희은 대표(39)가 2022년 9월에 설립했다.

신 대표는 기자로 13년간 활동하며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한국거래소, 금융감독원, 부동산·주식·가상자산 시장 등의 경제 분야를 취재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에 도전했다. 신 대표를 만났다.

경제기자로 활동하다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계기는 무엇인가요
기자로 13년간 경제 현업에서 일했습니다. 수많은 경제전문가와 기업 대표, 투자자들을 만났죠. 이들의 투자 스토리와 노하우를 인터뷰하고 시장을 분석해 전하는 일을 업으로 했습니다. 창업 전 회사에서 유튜브 ‘싱글파이어(구독자 15만명)’를 기획해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꼽는 파이어족 대표 채널로 키워내기도 했습니다. 경제·투자 콘텐츠를 제작하는 게 제가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일이었습니다. 저 역시 성장과 경험을 인생의 최고 가치로 삼는 사람으로 2000만원이 넘는 돈을 들여 온갖 강의를 들었고 좋은 특강을 찾아다녔습니다. 그러다가 내가 직접 교육 콘텐츠를 만들어 나도 성장하고 사람들도 성장할 수 있게 하자는 결심으로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밀레니얼머니스쿨은 어떤 클래스를 제공하나요
밀레니얼머니스쿨(이하 밀머스)의 주 타깃 고객층은 25~45세 직장인과 초보투자자로 투자시장의 주축으로 자리잡은 MZ세대입니다. 이들이 가장 높은 관심을 가지는 부동산, 주식, 가상자산, 온라인창업 4개 섹션으로 나눠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클래스는 2월 현재 20여개 상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고 매달 4~5개 신규 클래스가 출시됩니다.

밀머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요
밀머스는 수강생의 경제적 성장과 성과 창출을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가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밀머스는 온라인클래스를 수강하고 라이브 특강을 통해 멘토와 정기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고, 완강 수강생들을 위한 미션챌린지를 운영하는 등 성장을 세심하게 지원합니다.

온라인으로만 교육이 이뤄지나요
오프라인 교육도 이뤄집니다. 밀머스는 오프라인 커뮤니티 행사에서 멘토를 직접 만나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교류할 기회도 정기적으로 제공합니다. 밀머스는 런칭 후 6개월간 8번의 오프라인 커뮤니티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3월부터는 프리미엄 오프스터디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올해 1월 와디즈 펀딩을 통해 진행한 ‘The 100 성장콘서트’에는 150명이 참여해 성황리에 행사를 치르기도 했습니다. 온오프라인 통합교육을 통해 고객의 실질적인 성과 창출과 성장을 지원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밀머스의 경쟁력을 꼽자면 무엇인가요
밀머스는 경제·투자 영역에서 13년간 일한 창업자가 직접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실력 있는 투자자를 철저한 검증을 통해 섭외하고 퀄리티 높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밀머스의 강점입니다. 온라인 클래스만으로 부족할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오프라인에서 직접 멘토와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밀머스는 온라인클래스로 기초 교육받은 후 프리미엄 오프스터디에서 이를 레벨업 할 수 있는 형태의 온오프 통합교육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개인 맞춤화된 서비스 요구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밀머스는 고객 개개인에 맞춘 케어 서비스와 솔루션 제공을 위한 서비스 고도화도 진행 중입니다. 밀머스 회원이 되면 결제 후 강의를 완강할 때까지 자동으로 고객 행동을 트래킹해 관리하는 고객 케어 시스템을 개발 중입니다. 연내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멘토별로 커뮤니티 페이지를 만들어 최신 투자정보나 인사이트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수강생과 꾸준히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온라인클래스-프리미엄 오프스터디-개별 맞춤 솔루션을 갖춰나갈 것입니다. 이 같은 차별화를 바탕으로 투자 자기계발 영역에서 프리미엄 1등 브랜드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사용자를 많이 늘리는 것이 중요해보이네요. 판로 개척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소비자들이 똑똑해졌습니다. 단순 퍼포먼스 마케팅에는 피로감을 느끼고 크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대신 자신이 신뢰하는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클래스에는 높은 관심을 가집니다. 때문에 유튜브,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탄탄한 커리큘럼을 갖춘 클래스나 다른 수강생들의 후기로 성과가 입증된 클래스라고 판단해야 지갑을 엽니다. 밀머스는 강의에서 배운 지식과 노하우를 실전에 적용해 성과를 낸 수강생 성공사례들로 신뢰를 높이고 이를 통해 ‘명확한 목표제시’ ‘성과입증’에 민감한 스마트한 고객들을 설득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투자 유치 계획이 있나요
밀머스는 런칭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손익분기점을 넘어서 월 매출 1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올해 연매출 10억원 달성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월간 활성사용자수(MAU)도 1만명을 넘어섰고 누적으로는 3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온라인클래스에 이어 오프라인 스터디 라인업이 강화되면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밀머스는 투자유치를 통해 자산시장 회복기 한 단계 크게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에듀테크 기업의 스케일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경험 많은 투자사와 인연을 맺고 싶습니다.

창업 후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직접 기획한 유튜브 채널 ‘싱글파이어’를 만들면서 영상을 보고 생각이 바뀌었고 행사에 직접 참여해 함께 성장하면서 인생이 바뀌었다는 분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교육사업에 도전해서도 고객들이 클래스를 듣고 커뮤니티 행사에 참여하면서 성장하고 방향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밀머스는 고객의 경제적 성장이 밀머스의 성장과 직결된다는 신념으로 일합니다. 더 많은 고객의 인생을 바꾸고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창업 준비 과정에서 힘든 점은 없었나요
많은 사람들이 창업은 흔히 ‘리스크가 크다’ ‘아무나 못한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현업에서 꽤 오래 일한 직장인들은 소위 직장을 ‘COMFORT ZONE’이라고 하죠. 그걸 벗어나 다른 도전을 하기가 굉장히 두렵습니다. 저도 그런 줄 알았어요. 그런데 저처럼 무자본으로 아이템과 열정 하나로 창업이 가능하고 또 시장에서 고객과 소통하며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가며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생각보다 창업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굉장히 잘 돼 있습니다. 저 역시 무자본 창업으로 시작했고 여성벤처협회 예비창업패키지 선정을 통해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창업 과정에서 진짜 힘든 건 스스로를 믿고 내가 생각한 아이템에 확신을 가지고 일하는 것입니다. 그게 되면 그 외의 문제는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부수적인 것들에 지나지 않습니다.

현재 멤버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밀머스는 콘텐츠 기획과 제작 역량을 가진 구성원이 일하는 회사입니다. 제가 콘텐츠 기획과 운영 총괄을 맡고 있으며 콘텐츠 기획자, 제작 PD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올해 개발과 클래스 지원인력을 추가로 채용해 플랫폼 고도화와 서비스 개선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밀머스는 국내 투자, 자기계발 프리미엄 교육브랜드 1등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MZ세대뿐 아니라 10대를 위한 경제·투자교육, 기업과 기관 직원용 재테크 교육을 제공하는 등 사업영역도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그에 걸맞은 콘텐츠 기획과 제작, 고객서비스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밀머스 커뮤니티에 소속된 고객들은 누구나 열심히 하면 성장하고 목표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설립일 : 2022년 9월
주요사업 : 투자와 자기계발에 특화된 온오프라인 통합교육 플랫폼 개발
성과 : 2022년 5월 한국여성벤처협회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7월 MZ세대를 위한 경제/투자특화 교육 플랫폼 ‘밀레니얼머니스쿨’ 런칭, 부동산·주식·가상자산·온라인창업(자기계발) 4개 섹션 특화 상품 라인업, 9월 ㈜밀레니얼머니스쿨 법인 설립, 2023년 2월 런칭 6개월여 만에 MAU(월간 활성사용자수) 1만명, 누적 3만명 돌파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